티스토리 뷰

투자 정보

워렌 버핏의 5가지 투자 조언

지식투자자 2024. 4. 28. 06:03
반응형

 

워렌 버핏의 투자 조언은 오랜 세월이 지나도 변함없이 유효합니다. 그의 투자 조언을 따르면 수익률을 떨어뜨리고 재무 목표를 위협하는 일반적인 함정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투자자들이 꼭 기억해야 할 워렌 버핏의 5가지 투자 조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워렌 버핏의 5가지 투자 조언

1. S&P 500 지수 펀드 매수

워렌 버핏은 세계에서 가장 인정받는 주식 전문가이지만, 일반인이 특정 종목에 투자해서는 안 된다고 얘기합니다. 수년 동안 그는 대부분의 미국인이 부를 축적하는 가장 뛰어난 방법으로 S&P 500 인덱스 펀드를 옹호해 왔습니다.

그는 유언장에 개인 재산의 90%를 S&P 500 지수 펀드에 나머지 10%는 단기 미국 국채에 투자하라고 명시했습니다. 

 

2. 낮은 수수료 유지

워렌 버핏은 평범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높은 투자 수수료를 부과하는 펀드 매니저를 몹시 싫어합니다. 펀드에 투자할 때는 가능한 한 가장 낮은 비율이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비용 비율이 낮을수록 투자에 더 많은 돈을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비용 비율이 0.1%인 펀드에 1,000달러를 투자하면 999달러가 투자되고 나머지 1달러만 수수료로 지불되기 때문입니다.

 

3. 투자가가 아닌 기업 오너로 투자하기

회사에 투자할 때는 워렌 버핏은 회사의 미래 성장 잠재력에 집중합니다. 상장기업에 투자하면 기업의 일부를 가지는 소유주가 됩니다. 단기간의 빠른 이익을 위해 회사에 투자하면 일정 기간 동안 돈을 벌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돈을 벌지 못합니다. 주식 투자를 오너의 입장에서 접근하면 기업이 성장하고 성과를 낼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수익을 꾸준히 제공함으로써 이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돈을 빌려 투자하지 않기

주식 시장에서는 탐욕에 사로잡혀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한 푼이라도 더 투자하려는 투자자가 많습니다. 일부 투자자는 주식 시장에서 기대하는 수익률보다 차입 비용이 낮다고 생각하여 돈을 빌리거나 대출을 받아 주식 시장에 투자하기도 합니다.

 

주식 시장 투자는 리스크가 높기 때문에 돈을 빌려 투자하는 것은 결코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상황이 변하면 투자에 사용한 차입금을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투자금과 개인 재산을 잃을 수 있습니다. 여유 자금과 기존 투자금을 통해 정해진 투자 배분을 따르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5. 달러 코스트 애버리징 연습하기

워렌 버핏의 마지막 투자 조언은 달러 코스트 애버리징을 연습하라는 것입니다. 그는 시장 타이밍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되던 지난 2월 CNBC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일간지를 읽는 것으로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워렌 버핏은 주식 시장의 상황과 관계없이 일정한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을 의미하는 달러 코스트 평균을 믿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그는 S&P 500과 같은 광범위한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에 대해 “한꺼번에 모든 것에 투자하지 말고 시간을 두고 투자하라”라고 조언합니다.

 

 

반응형